[그로스해킹 - 데이터와 실험을 통해 성장하는 서비스를 만드는 방법]
0. 그로스해킹과 PMF(Product Market Fit)
그로스해킹 - 데이터와 실험을 통해 성장하는 서비스를 만드는 방법 - 인프런 | 강의
데이터를 기반으로 정의한 핵심지표를 바탕으로, 실험을 통해 배움을 얻고, 이를 빠르게 반복하면서 서비스를 성장시키는 것. 그로스해킹의 기본을 다루는 101 강의입니다., - 강의 소개 | 인프런
www.inflearn.com
위 강의를 들으며 학습한 내용을 기록한 글입니다.
그로스해킹이란?
데이터를 기반으로 서비스/비즈니스에서 마주한 문제를 푸는 일
그 문제를 풀어서 기대하는 효과는 서비스의 성장.
즉, 데이터에서 찾아 낸 여러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제품/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것
이미지 출처 : https://inf.run/1hxK
- Cross-Functional 한 직군의 멤버들이 모여서
-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의한 핵심지표를 바탕으로
- 실험을 통해 배움을 얻고
- 이를 빠르게 반복하면서 서비스를 성장시키는 것
그로스해킹을 위해 생각해봐야 할 것
- 지표 :
- AARRR을 현실에서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?
- 핵심지표를 어떻게 정의하고 활용할 것인가?
- 지표를 바탕으로 의사결정할 때 주의해야하는 점?
- 분석환경 :
- 데이터 파이프라인 만들기
- 데이터를 어떻게 / 어떤 툴로 수집할 것인지?
- 프로세스 :
- Cross-Funtional 조직이 일하는 법
- 어떤 가설부터 검증해야할까?
- 플래닝과 회고는 어떻게 할 것인가?
- A/B테스트 시 주의해야할 점은?
- 문화 :
- 모든 팀들이 한 방향으로 움직이려면? :
전제조건 : PMF (Product-Market Fit)
- 대부분의 서비스는 제품을 개발하고, 그 후에 고객을 설득하려고 함
- 성장이 둔화되어도 기능만 계속 추가개발함
→ 문제가 뭔지 모르는 게 진짜 문제!
실험하기 전에 우리가 만든 제품/서비스가 실험할만한 가치가 있는지 확인해야 함.
PMF를 위해 생각해봐야 할 것
- 우리가 생각하는 그 문제가 진짜 있긴 한가?
- 솔루션이 그 문제를 해결하는 게 맞나?
- 이 서비스를 만들면서 생각한 가설이 뭐였지? / 가설이 명확하지 않다면 그 시점에 만든 서비스를 MVP라고 볼 수 없다.
Product-Market Fit을 확인하는 법
Product-Market Fit을 확인하는데에 적합한 지표
- Retention : 서비스에 처음 접속한 사람이 시간이 지나면서 떨어져나가는지, 계속 남아서 꾸준히 활동하는지
- Conversion : 핵심가치를 주는 각 단계들을 유저들이 얼마나 잘 넘어오고 있느냐
- NPS (Net Promoter Score) : 순수추천지수, “이 서비스를 주변인에게 얼마나 추천하고 싶은가요?”
-
위 지표들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 글에 따로 포스팅했다.
[그로스해킹 - 데이터와 실험을 통해 성장하는 서비스를 만드는 방법] 1-1. Retention, Conversion, NPS (Net Promoter Score)
Product-Market Fit을 확인하는데에 부적합한 지표
- Install
- Sign-up
- Active user
Product-Market Fit을 개선하려면?
해서는 안되는 것
- 사용자를 맘대로 넘겨짚지 말자.
- 브레인스토밍
- 새로운 기능 추가
- Retention, Conversion을 개선하기 위한 실험
- 이 지표들은 결과로 나타나는 지표
- 실험을 통해 이 지표들을 높인다고 해서 없던 프로덕트 마켓핏이 생기지는 않음. (이 지표는 결과로서 바라봐야하는 것이지 이것을 개선해서 마켓핏을 맞추겠다고 거꾸로 생각하면 안된다!)
- 마켓핏이 맞는지 잘 모르겠는 상황에서는 ‘지표의 개선을 위한 개선’이 될 위험이 크다.
해야하는 것
- 사용자를 직접 만나서 이야기 듣기
- 이 서비스를 어떻게 알게되었는지?
-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?
- 어떤 부분에 만족하는지?
- 사용자의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지, 잘 해결하고 있는지 해결하긴 하는데 약간 부족한지?
- 사용자 데이터 분석
- 사용자가 남긴 로그데이터 분석하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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